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척불의 시련에 놓인 불교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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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말로 풀이
▶ 김시습- 법명은 설잠으로 불교시…(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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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 자초(無學)- foundation에 기여하여 왕사의 지위에 오름
▶ 기화(己和)- 세종 때 활동하면서 척불론에 맞서 불교를 옹호
본래 유학에 뜻을 두었기 때문에 유학 쪽의 교양까지 지니고 저술과 창작활동 하였고, 유학에 동조하면서 불교의 발판을 찾으려 노력
- <함허당어록>(涵虛堂語綠): 법어와 시문 함께 실림
<현정론>(顯正論): 본격적인 불교 옹호론으로서 불교에 대한 비판을 들고 대답하면서 불교가 세상에 유익하다고 주장. 모든 언설은 집착을 일으키므로 부숴야 비로소 진실에 이른다는 불교문학의 기본 전제를 스스로 부정하고 유학 쪽의 견해로서 불교를 옹호하려 했으나 설득력 부족
<유석질의론>(儒釋質疑論): 기화의 저작으로 추정
- 경기체가 <미타찬>(彌陀讚), <안양찬>(安養讚), <미타경찬>(彌陀經讚)
승려가 경기체가를 짓는 것이 한 때 유행하여 경기체가를 통해 불교를 이해시키려 했으나 형식자체에 한계를 지님
특징: 미타신앙을 나타냄(서방정토의 아미타를 찬양)
유심정토(唯心淨土), 자심불타(自心佛陀)라 하여 마음속에서 구원을 찾도록 함(선종)
- 염불향사(念佛香社)조직하여 민중 불교에 접근하고자 노력
- 한시 <의희양산거>: 한적한 곳에서 나름대로 흥취를 즐김
<송피반>: 노송의 모습을 그렸는데 노송은 노승을 상징
노승이 험한 세태를 견디며 자기대로의 순수성을 간직하려는 자세를 나타냄

* 세조의 역경 사업에 협력한 사람들
▶ 신미
▶ 김수온- 유신이면서 불교 옹호. 찬불가
▶ 윤사로- 간경도감 도제로 겸임.
전(箋)에 대승경전을 민중불교의 입장에서 이해하려는 견해 나타냄
<법화경>에 관해 “법은 본래 묘한 것이 추한데서 막히니 스스로 묘하고, 마음은 본래 진실된 것이 아닌데 거짓되게도 허망한 짓을 따르도록 하니 진실을 세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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척불의 시련에 놓인 불교문학

척불의 시련에 놓인 불교문학에 대상으로하여

레포트/인문사회
2. 기화에서 설잠까지
선종의 법맥은 고려말 혜근에서 자초로, 다시 기화로 이어졌다.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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