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패권주의와 반전평화운동 > sbsacademy4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sbsacademy4

미국의 패권주의와 반전평화운동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미국의 패권주의와 반전평화운동_1143338.hwp








미국의 패권주의와 반전평화운동
설명

미국의패권주의와반전평화운동 , 미국의 패권주의와 반전평화운동인문사회레포트 ,


`당신은 평화를 원하는가?`
이러한 질문을 던졌을 때 아니라고 대답하는 사람은 아마도 없을 것이다.


●반전평화운동의 관념
- 전쟁에 반대하고 평화를 수호하려는 운동.
…(To be continued )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Download : 미국의 패권주의와 반전평화운동_1143338.hwp( 16 )







미국의패권주의와반전평화운동

다.
그러나 질문을 조금 바꿔서 `당신은 평화 실현을 위해 전쟁을 반대하는가?`라고 묻는다면, `국가안보를 위해서는 어쩔 수 없다` 내지는 `전쟁은 필요악이다`라는 opinion(의견)이 가장 많을 것이고, 어떤 이는 심지어 `필요하다면 전쟁도 불사하겠다`고 말한다. `평화군축`을 이야기한다면 `우리나라가 통일된 후라면 모를까 아직은 안 된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것은 반전운동이 그만큼 국가권력의 부조리를 단면으로 드러내기 때문이며, `국가의 이익` 혹은 `안보`의 이름 앞에 우리의 보편적 인권은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것이 되어버렸기 때문이기도 하다. 실제로 전쟁이 발생했을 때 가장 먼저 희생되는 것은 여성, 장애인, 노약자 등의 사회적 약자들이고, 그것은 결코 `누가 누구를 지켜주는 전쟁`이 될 수 없다.

그러나 전쟁은 결코 평화의 수단이 될 수 없다. 다만 국가의 이름으로 저질러지는 `범죄`이자 `폭력`일 뿐이다. 1960년대 후반에서 1970년대 초 베트남 전쟁이 격렬해짐에 따라 세계 각국에서 전개된 반전 운동을 생각해보자. 반전운동가들은 사회에서 배척당했고 탄압받았다. 소수를 제외한 모든 사람들이 어떠한 방식으로든 피해자가 되는 것이고, 그것은 직접적으로 포탄의 위협 속에서 살아가는 것일 수도 있고 `안보`의 이름으로 사회적 기본권들이 침해되는 방식이 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조금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서 `당신은 평화를 위해서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져보자. 반전평화를 이야기하는 것은 당연하고 보편적인 가치인 것 같지만, 그것에 대한 실천은 항상 그 사회적 권력으로부터, 다수로부터 배척받아왔음을 기억해야한다. 이런 때 평화와 인권은 누구에게나 보편적이고 당위적인 가치인 것처럼 보인다. 단지 `전쟁 반대! 평화 실현!`을 이야기했다는 이유로 말이다.

REPORT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sbsacademy.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sbsacademy.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