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관의 Multiplex(복합상영관)화에 따른 치열한 경쟁과 경쟁우위 확보 전술-CGV와 MEGABOX의 서비스 마케팅 전술 example(사례) 를 중심으로- > sbsacademy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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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상영관은 과거 극장의 관념을 바꿔놓은 것으로 단순히 극장 내 상영관 수를 늘리는 것만이 아니라 영화 관람 environment을 쾌적하게 하고 극장이 다중 文化(문화) 공간으로서 기능을 하도록 한 것이다.



영화관의 Multiplex(복합상영관)화에 따른 치열한 경쟁과 경쟁우위 확보 전술-CGV와 MEGABOX의 서비스 마케팅 전술 example(사례) 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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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플렉스 산업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어떤 방법으로 발전해 왔는지 작성했습니다. 즉 고품위 인테리어로 설계된 외양과 널찍한 내부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디지털 방식의 음향 시설과 영상을 갖추고 있다 또한 패스트 푸드점, 카페, 당구장, 편의점 등의 시설이 들어옴으로써 영화 관람외의 다른 文化(문화) 활동도 즐길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영화관의Multiplex복합상영관화에따른치열한경쟁과경쟁우위확보전략-CGV와MEGABOX의서비스마케팅전략사례를중심으로- , 영화관의 Multiplex(복합상영관)화에 따른 치열한 경쟁과 경쟁우위 확보 전략-CGV와 MEGABOX의 서비스 마케팅 전략 사례를 중심으로-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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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설명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기업 선정 동기

Ⅱ.본론
A. MULTIPLEX(복합상영관)사업의 environment 분석
1. 복합상영관(MULTIPLEX)의 의미
2. 복합 상영관의 긍정적·부정적 측면
1) 긍정적 측면
(1) 영화흥행의 긍정적 변수
(2) 관객에게 충분한 선택의 기회
(3) 다양한 관객과 잠재고객 확보
(4) 수직 계열화로 인한 시너지 효능 창출
(5) 영화 유통의 현대화
(6) 한국영화제작에 재투자
2) 부정적인 측면
(1) 극장의 marketing 권한 강화로 인한 힘의 불균형 초래
(2) 수직계열화로 인한 독점

B. 기업분석
1. CGV 와 MEGA-BOX의 연혁
1) CGV의 설립연혁
2) MEGABOX CINEPLEX의 설립연혁
2. 두 기업의 경쟁우위
1) CGV
2) 메가박스
3) 경쟁우위의 비교
3. 경쟁전술
1) CGV
2) 메가박스
3) 경쟁전술의 비교
4. marketing strategy
1) CGV
(1) Only One 서비스
① CGV 라운지 서비스
② 티켓 발권 -> 순번 번호표 발행서비스 / 모바일 예매
③ 골드클래스
④ 유아놀이방
⑤ 파우더룸
⑥ 스탠딩 형식의 발권 서비스
⑦ 공기 청향 시스템
⑧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 도입

(2) 원스톱 엔터테인먼트
(3) 다양한 지역에 입점
(4) 관람료 조정
2) 메가박스
(1) 상영관 운영방식
(2) 설비와 배치
(3) 입지에 따른 discrimination화
(4) 가격strategy
① 조조할인 4천원
② 이동통신할인서비스
③ 주차요금 할인
(5) 영화 배급망
(6)인터넷(Internet) 비즈니스
(7) 이벤트를 통한 discrimination화strategy
- ON-LINE EVENT
- OFF-LINE EVENT
- SPECIAL DAY EVENT
① 밸런타인데이
② 화이트 데이
③ 블랙 데이
④ 어린이날
⑤ 어버이날
⑥ 메가박스 데이
3) 서비스marketing strategy의 비교
5. MASS CUTOMIZATION
1) CGV
2) 메가박스
3) MASS CUSTOMIZATION 의 비교

Ⅲ. 결 론

Ⅱ. 본론

A. MULTIPLEX(복합상영관)사업의 environment 분석

1. 복합상영관(MULTIPLEX)의 의미
복합영화관이란 처음에는 단순히 스크린의 수가 많다는 멀티스크린(Multi-screen)의 의미였으나 1개 극장 시설 내에 여러 개의 스크린과 쇼핑레저 시설이 겸비된 백화점식 복합관을 말하게 되었는데 80년대 미국에서 처음 스타트되어 80년대 중반부터 유럽에 등장하게 되었고 90년대 들어 아시아에도 introduction되기 스타트했다. 결국 스크린과 부대시설의 ‘집중도’와‘인접성’이 시너지 효능(Synergy Effect)를 최대치로 끌어올린다는 것이다.멀티플렉스 산업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어떤 방법으로 발전해 왔는지 작성했습니다. 왜냐하면 특정한 영화를 관람하기 위해 극장을 찾은 관객이 아니라면 선택의 폭이 넓은 Multiplex에서 그 중 한 영화를 선택해 관람할 우연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며 또 인기 있는 영화의 관람을 목적으로 방문했다가 같은 복합관에서 상영하는 다른 영화에도 관심을 갖게 되어 다음에 그 영화를 관람하는 외부효능(Externalities)도 가능하기 때문일것이다

(2) 관객에게 충분한 선택의 기회 - 관객입장에서는 영화선택의 다양성뿐만 아니라 영화관람 시간의 선택다양성을 갖는다. 안락한 의자와…(skip)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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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002.3.6 , 2002

2. 복합 상영관의 긍정적·부정적 측면

1) 긍정적 측면
(1) 영화흥행의 긍정적 변수 - 영화흥행을 결정하는 것 중에 배급과 상영과정에서 작용하는 변수는 상영 시기, 상영 스크린 수, 몇 개의 복합 상영관에서 상영되는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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