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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망, 광고, 소비의 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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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고급culture의 적이라고 하는 상업culture는 현재 급속한 상승세를 타고 있다
광고는 지배적인 culture가 되었다. 이런 집단적인 기억상실증은 광고를 보는 우리의 시각에서 연유하는 측면이 있다 누가 봐도 광고는 한번 쓰고 버리는 것이어서, 연구의 가치조차 없어 보인다.
문학이나 신학과 반대로, 광고는 자신을 자의적이고 충동적인 해석에 내맡기는 척한다.

광고의 전통
상업적 발언을 해독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이 책에서는 광고물 자체를 해석의 기반으로 삼는 예술사적 접근법을 채택하고자 한다.
report2-광고도서요약




욕망, 광고, 소비의 문화사


광고의 이해와 광고도서를 요약했습니다(야바위의 왕자, 늘 고객을 생각합니다,광고, 예술을 만나다,먼저 주장하라,수요 창조의 천재 램버트,방송의 힘,PR광고의 탄생,좋은 광고는 영원하다,내게 힘을 주는 산타클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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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예술’인가 ‘쓰레기’인가?
자본주의를 등에 업은 예술
상업적 발언, 즉 광고는 오늘날 우리가 culture로서 공유하는 것의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다 상업주의의 언어가 목소리를 높여감에 따라 고급culture의 언어는 목소리를 낮추게 되었다. 광고대행사들이 아무리 광고주들에게 욕구를 창조할 수 있다고 공언한다 하더라도 광고는 이따금 사람들의 정서를 우연히 건드릴 수 있을 뿐이며, 그것도 잠깐 뿐…(투비컨티뉴드 )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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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레포트/경영경제

다. 따라서, 필자는 여기서 광고인들뿐만 아니라 대중culture를 배우는 모든 학생에 대한 불충분한 교육의 문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아이러니는, 우리가 특정한 광고에 대상으로하여는 너무나 많이 알고 있지만 설득 양식으로서의 광고에 대상으로하여는 아는 것이 너무나 적고, 나아가 판촉의 역사(歷史)에 대상으로하여는 아는 것이 거의 없다는 사실이다. 광고에 “아무렇게나”란 없다. 광고는 비록 우리에게 영상과 문자로 다가오지만 일종의 배경음악과도 같은 것이어서, 우리는 귀 기울이지 않고 듣는다. 믿든 말든 훌륭한 광고의 제작은 지성을 요구하는 작업이다. 광고는 만들어지자마자 숨가쁘게 소비되고, 다른 것 위에 차곡차곡 쌓인다. 아무리 평범해 보이더라도 때로는 종잡을 수 없이 보이거나 심지어 반지성적으로 보이더라도 말이다. 분명한 것은, marketing 종사자들이 자신들의 culture사에 대해 이토록 무관심한 이유의 일부가, 대학교의 광고학 강의가 과거만 빼놓고 모든 것을 가르치고 있기 때문이라는 사실이다.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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