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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과연 도덕적 존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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홉스의 이러한 도덕적인 견해는 무엇보다도 그의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에 기초를 두고 있다 홉스는 인간의 본성을 전적으로 이기주의적 내지는 자기 중심적인 것으로 이해한다. 그것을 우리는 가가 의무와 이익이라는 말로 나타낼 수 있다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이유
홉스에 의하면 내가 도덕적으로 행위해야 하는 이유는 나의 생존과 안녕을 위해서 그것이 불가피하게 요구되는 일이기 때문일것이다 다시 말해서,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즉 전쟁상태로서의 자연 생태 하에서의 인간은 자신의 생존과 안녕이 안전하게 보장받을 수 없다는 사실 때문에 도덕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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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과연 도덕적 존재에 대한 글입니다. 따라서 도덕 규범이나 가…(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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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과연 도덕적 존재에 대한 글입니다. 그는 자연 상태에서 이간은 그들의 정신적 육체적 능력에 있어서는 거의 동등하며, 심지어 그들이 생존을 위해 필요로 하는 것들도 같다고 본다. 그래서 홉스는 모두의 이익을 고려하여 인간이 도덕을 지킨다고 보았던 것이다. 도덕적 행위의 동기와 이유

우리는 상식적인 견지에서 도덕적으로 행동한다는 것을 자기 이익을 무시하거나 또는 타인의 이익을 고려하거나 또는 자신의 이익과 상관없이 그것이 옳기 때문에 그렇게 행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그 행동의 이유나 동기에 상대하여 생각해본다면 그 답변은 생각던 것보다 그리 쉽지 않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먼저 도덕적으로 행위해야 하는 이유에 상대하여 서로 대립하는 아주 상이한 생각들이 있다 하나는 도덕적으로 당위성을 가지고 있다는 우리의 상식적인 견해 이며 다른 하나는 도덕적으로 행위하는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이유로 간주할 수 있는 그런 견해이다.
홉스와 유사한 견해로 중국(China)의 순자 역시 인간의 본성은 본래가 악한 것으로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성향이 있다고 보았다. 그러나 그 재화의 부족으로 이기적인 존재들 상호간의 강력한 경쟁이 발생하며 그것은 생존마저 위협하다. 우리 각자가 자신의 이익을 타인의 침해로부터 보호받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선택한 차선책이 우리가 도덕적이여야 하는 이유의 전부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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